가죽끈 (다용도 스트랩 : 멍이가 붙인 이름) 만들기 입니다. 요즘은 납작한 가죽끈을 DIY용으로 많이들 쇼핑몰에서 팔기에 몇몇가지 재료들만 있으시면 만들수 있겠더군요. ( 완성품 보기 )




필수 재료 : 링 2개 (25mm 열쇠링), 납작 가죽끈 폭 10mm(남은 가죽 직접 재단함), 본드

부가 재료 : 토코놀 (표면 마감), , 바늘, 엣지코트

요정도로 재료 준비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링은 따로 없어서, 열쇠링 2개를 이용 했구요. 부가 재료는 꼭 있어야 하는건 아니지만, 있으면 좋습니다. 깔끔(?)한 마감을 위해서 말이죠.




링 부분 가죽 다듬기 - 링이 들어가는 부분인데, 안쪽 접혀들어가는 끝쪽을 얇게 깍아줍니다. 저기 아래쪽에 보시면 깍아놓은게 보이는데, 이건 저렇게 접합 했을때, 체결되는 부분이 자연스럽게 한겹처럼 보이기 위해서 인데, 안해두 무방 합니다. (아... 손톱때는 잊어주세요 +_+)




가죽 표면 정리 - 보통 가죽 표면이 부스러기들로 매끄럽지 못합니다. 그래서 토코놀 같은 걸로 정리를 해줍니다. 물로 하셔두 됩니다. 대신 물을 푹~~ 담그시면 가죽 변형이 일어나니 손으로 묻히셔서 스윽 바르고 헝겁으로 닦아 주시면 됩니다.




링 부분 엣지코트 작업 - 음 이건 필수적인건 아닌데, 엣지코트를 가죽 옆면에 올리실거면, 미리 링 체결되는 부분에 엣지코트를 발라줍니다. 휘는 부분이라 나중에 하실려면 힘드시니, 미리 저렇게 색을 올려주시고, 차후에 한번 더 발라서 매끈하게 해주시면 됩니다.




링 부분 결합 - 링 들어가는 부분에 본드를 칠하고, 이게 링을 넣고 붙여주세요. 보시면 위에서 끝부분을 한 5mm 정도 피할(가죽을 잘라내는 작업)을 한게 보이실겁니다. 저렇게 해야 나중에 하나로 된 것처럼 이쁘겠죠.





하단 부분 작업 - 이부분도 하셔두 되고, 안하셔두 되는데, 제가 사용한 가죽이 흐물흐물 해서 가죽 끝쪽에 40mm 정도의 가죽을 덧붙여 나중에 묶기 쉽게 하기 위해 했습니다. 이에 보시면, 안쪽을 다시 피할 한걸 보실수 있으시죠?


피할 마치고, 본드를 가죽끈과 나머지 부분에 발라주고 붙입니다. 그런후 남는 부분은 커터칼 같은 걸로 잘라 내 주시면 됩니다. 저는 끝부분을 라운드 처리 했습니다. 칼로 라운드 하신 후, 600번 사포 같은 걸로 갈아서 모양을 잡아 주시면 되겠죠.




바느질 - 어느정도 마르고 나면, 윗쪽과 아래쪽 본드로 붙인 부분을 바느질 해줍니다. 집에 송곳같은게 있으시면 구멍을 뚫으시고(아래쪽은 자 대고, 구멍 내셔두 됨), 바느질 해주면 본드칠 한 부분이 잘 떨어지지 않겠죠. 물론 그냥 본드칠 해둬두 상관은 없지만, 위쪽 링부분은 구멍 하나 내시구 바느질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전체 엣지코트 바르기 - 이제 마지막 엣지코트 올릴건데요. 가죽끈이 길고 흐물흐물 하다 보니 그냥 잡고 하면 힘듭니다. 그래서, 링이 철로 되어 있는데, 자석을 저렇게 한쪽에 붙이고, 가죽끈을 잡고 바르면 훨씬 쉽습니다. 잔머리 굴려봤습니다요. :-)

물론 엣지코트 안올리셔두 무방합니다. 엣지코트 마감을 하지 않으실분은 이 과정을 생략해두 되겠죠.




다 하고 나면 요렇게 사용이 가능 합니다. 필기도구들도 이렇게 해서 가지고 다녀두 될거고, 케이블 같은것도 이렇게 정리하면 좋을듯 해서 만들어 봤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멍(청)이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2014.05.07 23:2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완성품을 보면 간단해 보이는데 역시 만드는건 복잡하군요. ㅎㅎ



카테고리

fun4pda.com (379)
스마트폰 든 멍이 (305)
이글루 속 멍이 (74)
테이블 옆 멍이 (0)
Total : 1,822,147
Today : 59 Yesterday : 202
Contact : ix801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