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베리 Q10이 OS가 바뀌면서 내부적으로도 많은 변화가 있는데, 그중 문서 읽기 기능을 많이들 궁금해 하시더라구요. Q10에 보면 기본적으로 워드, 엑셀 파일들을 볼수 있는 DoscToGo, PDF 파일을 읽을수 있는 Acrobat Reader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많이들 보시는 TXT파일과 PDF 파일을 테스트 해볼게요. 


이번 OS10으로 바뀌면서 DropBox를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습니다. 다들 잘 아시는 웹하드 이죠. PC에서 문서나 사진들 올리고, 스마트폰에서 바로 열어볼수 있는 공유기능의 서비스 이죠. PDF 파일 테스트는 DropBox를 이용해서, TXT 파일 테스트는 메모리카드를 통해서 테스트 했습니다.




DropBox를 이용한 PDF 파일 읽어오기PC를 통해서 약 5MB 정도 파일크기의 PDF 파일을 업로드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걸 Q10에서 받아서 바로 읽어보는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WiFi 상태에서 테스트 한거라 실제 PDF 파일 다운로드 속도는 더 느릴지 모르겠습니다. 파일 다운로드 하는부분이 조금 지루하더라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파일 불러오는 부분은 50초 정도 걸리니 그부분은 스크롤해서 뒤로해서 보시면 됩니다)



PDF 파일 크기가 5MB 정도인데, 그런대로 잘 읽어 오는거 같습니다. 100MB 넘는 파일도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제가 가진 PDF파일 대부분이 블랙베리 개발 가이드 이다보니 큰용량의 파일이 없네요. 기껏해봐야 5~6MB 정도인데, 일단 어느정도이고 PDF 읽는데 어느정도인지만 봐주시면 될거 같습니다.



메모리카드에 저장된 TXT 파일 읽어오기 - 잘 아시는 성경입니다. .txt 파일 형식으로 저장이되어 있고, 예전에 만들었던 TextReader에 테스트 했던 성경 입니다. 아래 사진 보시면 SD Card 라고 보이시죠. 메모리카드 읽어오는데 어느정도 속도인지만 봐주세요. 1MB의 파일도 테스트 해보았는데, 체감 삼으로 느리다는 느낌없이 잘 불러오는거 같습니다. 물론 모래시계두 안뜨고요.




동영상을 보시면, 하단으로 스크롤해서 내려가면 제일 상단에 하늘색 바가 보일겁니다. 버퍼링 하면서 읽어오는걸 보실수 있는데, 속도가 페이지 내리는 속도와 읽어오는 속도 버벅 거림 없이 잘 읽어오는거 같습니다. 엄청큰 TXT 파일이라면 상황이 다르겠지만, TXT 소설을 읽는데는 별 무리 없어 보입니다. 너무 크게만 파일로 만들지 않는다면 괜찮아 보입니다.



주의 : TXT 파일 저장시, 인코딩(E)에 UTF-8 이라는 설정이 있습니다(메모장 기준). 이렇게 저장하실때, UTF-8로 해주셔야 Q10에서는 텍스트가 깨지지 않습니다. 이건 예전에두 그랬듯이 현재두 똑같은 인코딩 방식을 블랙베리가 취하고 있어서 인데,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UTF-8로 저장하세요.





Posted by 멍(청)이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카테고리

fun4pda.com (379)
스마트폰 든 멍이 (305)
이글루 속 멍이 (74)
테이블 옆 멍이 (0)
Total : 1,884,048
Today : 109 Yesterday : 154
Contact : ix801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