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베리 Q10에는 기존 4개의 버튼 (통화버튼, 메뉴버튼, ESC버튼, 전원버튼)이 사라졌습니다. 제스쳐가 사라진 버튼들의 기능을 대체 하게 되었습니다. 플레이북에서 이미 구현이 된 내용인데, 블랙베리 OS 10을 탑재한 기기들에서도 제스쳐가 도입이 되었습니다. 아래는 전체 제스쳐는 아니지만, 그중 많이 사용될 만한걸 영상 촬영 해보았습니다. (더 많은 제스쳐 보기)


1. 대기모드에서 활성화 하기 - LCD 하단에서 위로 스윽 그어주면 잠금해제가 됩니다. 상단에 있는 잠금버튼을 이용해서 해제하는것과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이건 플레이북에서도 대기모드에서 켜지는 문제점이 지적된 부분인데 그대로 답습을 했네요. 물론 설정에서 사용안함으로 해두면 되긴 합니다만, 좀 없앨건 없애고 나오면 좋겠습니다.






2. 블랙베리 허브 (통합메세지함) 이동 하기 - 블랙베리 OS10 에서는 블랙베리 허브라고 해서 메일, SMS, 트위터, 페이스북, 블랙베리 메신져등 메세지 관련 모든 내용을 한곳에서 몰아볼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어플을 실행하다가도 하단에서 우측으로 스윽 그어주면 블랙베리 허브로 바로 이동할수 있습니다. 또한 중간쯤 위치에 손가락이 놓이면, 새로온 메세지를 바로 옆에서 확인도 가능합니다.






3. 현재 실행중인 어플 보기 (예전 곰발바닥 버튼) - OS10 이전에는 곰발바닥버튼이 있어 꾸욱 눌러주면 현재 백그라운드로 실행중인 어플들이 쭈륵 뜹니다. OS10에서는 하단에서 위로 쓰윽 그어주면, 현재 실행되고 있는 어플들이 타일처럼 보여집니다.




4. 폴더 만들기 - 해당 아이콘을 클릭한 상태에서 같이 묶어서 정리할 아이콘쪽으로 이동시켜주면, 새로운 폴더이름을 지정할수 있는 화면이 뜨고, 만들기를 누르면 어플들을 폴더로 관리할수 있습니다. 폴더 내부에선 아래쪽으로 쭈욱 내리면 다시 폴더 밖으로 나옵니다.




이외에두 다양한 제스쳐가 있고, 기존 버튼 기능을 대체할뿐 아니라, 4개의 버튼이 사라진 불편함을 제스쳐로 대체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더 많은 제스쳐 보기)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블랙베리 9900처럼 터치도 가능하고 버튼도 그대로 살렸으면 어떠했을까 싶습니다. 버튼의 크기를 좀 줄이고, 살짝 올라온 버튼식으로 만들었다면 더 좋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기존 플레이북 사용자라면 쉽게 적응이 될겁니다만, 버튼 방식에 익숙한 유저들은 조금 적응하는데 어색해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플레이북에서 이슈가되었던 몇 제스쳐들을 그대로 쓰구 있고, 개선을 하고 나왔으면 좋았을텐데 싶습니다. (동영상이 혼자서 들구 찍다보니 다소 매끄럽지 못합니다.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멍(청)이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카테고리

fun4pda.com (379)
스마트폰 든 멍이 (305)
이글루 속 멍이 (74)
테이블 옆 멍이 (0)
Total : 1,854,217
Today : 103 Yesterday : 139
Contact : ix8015@naver.com